ARTIST NOTE
2022-12-06 한국소년 작가노트

 

작가는 ‘돈’과 ‘행운’을부르는 ‘행운화’를 ‘네오팝’ 아트 장르로 풀어 나가고 있습니다. 새로운 ‘팝아트’를 의미하는 네오팝 아트 장르를 통해, 겉으로 보기에는 직관적이고 유쾌해 보이지만 내면에는 많은 뜻을 담고있는 작업 방식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일본의 카툰화 스타일과 한국인의 정체성을 담은 작가만의 독특한 그림체는 기존 미술시장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느낌을 선사합니다. 4 살때 부터 벽에 낙서를 하며 작가의 꿈을 키워온 작가는, ‘돈’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평등한 사회적 문제에 대한 고민에 빠집니다. ‘돈’이 긍정적으로쓰이면 좋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행운, 성공, 부, 돈, 희망, 꿈의 상징을 작품 안에 담아내고 있습니다.

 

작가는 자신의 아바타인 ‘머니-미(Money-Me)’ 캐릭터를 통해 ‘자본주의· 명품·힙합·패션·카툰·패러디’의 요소를 적절히 활용해 작품세계를 펼쳐 나갑니다. 이를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영감과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고자 합니다.

 

작품 속의 화자인 ‘머니-미(Money-Me)’는 사회현상에 나타나는 모든 것들을 자신만의 색깔로 ‘분장’을 합니다. 매번 ‘머니-미’가 어떤 모습으로 변장하고 있을지 유추해 보는 것도 작품을 보는 ‘재미’ 중의 하나입니다.

 

또한, ‘머니-미’의 모습은 장난꾸러기 소년·소녀이며, 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렸을 적 아무 걱정없이 살았던 달콤한 추억을 대변합니다.

 

머니-미의 눈꺼풀 위에는 달라(기축 통화)표시, ‘우주’를 표현한 눈, 양볼은 ‘한국’을 상징하는 ‘태극무늬’ 볼터치(파란색, 빨간색)가 있습니다. 머니-미가 착용한 옷들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명품 브랜드가 주를 이루며, 머니-미의 치아는 동양의 오복중 하나인 ‘건치’를 중국에서 ‘부’를 상징하는 숫자 ‘8’을 차용해 ‘8 개의 건치’로 표현했습니다. 그리고, 코 주위에는 ‘데일밴드’와 ‘주근깨’를 표현해 ‘장난 꾸러기’ 이미지를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소재는 궁극적으로 ‘긍정적인 상징’과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2022-12-06 작품에 대한 소개글

 

 

“Welcome to The Money-Me World!”

환영합니다! ‘돈’과 ‘행운’이 넘쳐나는 이 곳은 “머니-미” 월드 입니다. ‘머니-미’는 말 그대로 “돈과 행운이 내게로 온다.” 라는 뜻을 가졌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원하고자 하는 ‘이상향’을 닮기도 하는데요. 보는 사람이 원하는 ‘이상향’을 그대로 변신하기도 합니다. (이는 ‘머니-미’가 다양한 캐릭터로 분장하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머니-미’를 통해 여러분이 원하고자 하는 이상향에 더욱 가까이 가시길 기원 드립니다.

작품 속의 화자인 ‘머니-미(Money-Me)’는 사회 현상에 나타나는 모든 것들을 자신만의 색깔로 ‘분장’을 하고는 합니다. 매번 ‘머니-미’가 어떤 모습으로 변장하고 있을지 유추해보는 것도 작품을 보는 ‘재미’중의 하나죠! 

또한, ‘머니-미’의 대부분의 모습은 장난꾸러기 소년·소녀이며, 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렸을 적 

아무 걱정 없이 살았던 달콤한 추억을 대변합니다.

 

머니-미의 눈꺼풀 위에는 달라 표시, 우주를 표현한 눈, 양 볼은 ‘한국’을 상징하는 태극 무늬 볼터치(파란색, 빨간색)가 있습니다. 머니-미가 착용한 옷들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명품 브랜드가 주를 이루며, 머니 미의 치아는 동양의 오복 중 하나인 건치를 중국에서 부를 상징하는 숫자 ‘8’을 차용해 8 개의 건치로 표현했습니다. 그리고, 코 주위에는 데일밴드와 주근깨를 표현하여 장난꾸러기 이미지를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소재는 궁극적으로 긍정적인 상징과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작품의 관전 포인트

‘행운’의 상징을 생각하면 가장 떠오르는 숫자가 뭐죠? 바로 ‘7’입니다. 저는 이러한 7가지 요소를

제 작품에 항상 자연스럽게 녹여 내고 있습니다.

첫 번째, 눈꺼풀에 ´달라´ 표시!

두 번째, ´우주´를 표현한 영롱한 눈!

세 번째, 볼 양옆의 한국국기의 태극 무늬를 형상화한 빨간색, 파란색 볼터치

네 번째, 개구쟁이 상징인 ´데일밴드´! 다섯 번째, 소년 소녀의 상징인 ´주근깨´!

여섯 번째, 부의 숫자인 8을 차용한 오복을 상징하는 ‘8개의 건강한 치아’

일곱 번째, 다양한 ´하이엔드 명품 브랜드´!

이러한 7가지 행운의 요소가 작품 속에 다 들어가 있기에, 보기만 해도 '긍정적인 에너지'와 큰 '행

운'을 부르는 '행운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