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 Criticism
에드가 드가의 작품화풍
에드가 드가의 화풍과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프랑스의 화가. 가장 뛰어난 데생화가 중 한 명이다. 파리의 근대적인 생활에서 주제를 찾아 정확한 소묘능력 위에 신선하고 화려한 색채감이 넘치는 근대적 감각을 표현했다. 인물 동작의 순간적인 포즈를 교묘하게 묘사해 새로운 각도에서 부분적으로 부각시키는 수법을 강조함.
○ 주로 도시인들의 고된 일상을 소재로 그림을 그렸는데, 순간적인 포즈 묘사에 뛰어났다.
○ 여성혐오증이 있었으나 역설적이게도 유명한 작품 중 대다수는 여성을 묘사한 것이다.

드가의 작품감상팁
1) ‘발레리나의 화가’라고 부르는 이유 : 드가는 번화한 파리의 일상에서 소외된 노동자들의 모습을 주로 그렸다. 특히 돈을 벌기 위해 춤을 추는 발레리나를 그린 그림이 많은데, 무대 위 화려한 모습보다는 그들의 힘든 생활을 보여줄 수 있는 연습 시간이나 공연 직후의 모습을 담았지. 그는 스쳐 지나가는 인상적인 순간을 머릿속에 담아두었다가 나중에 그림을 그렸는데, 사진을 찍어 참고하기도 했다. 그래서 생생한 사실 묘사가 가능했던 것. 색깔과 구도 등을 통해 그림 속 인물들의 심리까지 섬세하게 표현해 냈다. 
2) 예술도 노력이 필요함을 알려주는 화가 : 드가는 야외에서 즉흥적으로 그림을 그리는 인상주의 화가들과 달리 드가는 매우 치밀하고 계산적으로 그림을 그렸다. 구도와 색깔 같은 것들이 완벽하다고 생각할 때까지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