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ARTIST

헨리 콜

Henry Cole

헨리 콜


영국 산업미술 운동의 중심인물


1808.2.1~1882.2.11

국적 : 영국 서머싯

런던 만국박람회(1851)를 기획 실현

디자인 학교와 사우스켄싱턴미술관 설립 

별칭 가명 펠릭스 서멀리 


1851년에 런던 만국박람회를 기획하여 실현시켰다. 미술과 상공업의 연계를 꾀하여 미술협회를 활용한 디자인의 현상(懸賞) 대회를 개최하였다.


자기 자신도 펠릭스 서멀리(Felix Sumerly)라는 가명으로 응모하여 입선하는 등 산업디자인의 선구자로 활동하였다. 또 디자인 학교를 설립하였는데, 그것이 나중에 과학미술성(科學美術省)이 되었고, 그 주최로 사우스켄징턴미술관이 설립되었으며 후일 관장이 되었다.


오늘의 빅토리아앨버트미술관이 그것이다. 기타 왕립 앨버트홀의 설립을 비롯하여 후일 왕립음악학교 등의 설립에도 참여하였다.


 <미술교육의 변화>

헨리 콜은 1852년 학교교육에서 미술교육을 본격적으로 실시한다. 미술학교에서 미술교사를 양성하도록 했으며, 과거와는 다르게 평면 기하학적인 그림을 강조하는 교육으로 미술교사를 양성, 배출하였다. 이와 같이 미술가를 육성 방식이 산업혁명에 의해서 사회에서 요구하는 산업 디자이너 교육과 맞물려 갔다.


 <최초의 크리스마스 카드>

1843년 영국의 홀스리라는 사람이 처음으로 크리스마스 카드를 만들었으며, "A MERRY CHRISTMAS AND A HAPPY NEW YEAR TO YOU"라는 문구를 적어  친구였던 헨리콜에게 보냈었다. 이 크리스마스카드가 세계 최초의 카드였는데, 홀스리가 헨리콜을 위해 디자인하여 목판에 새겨서 인쇄하게 된 것이다. 1950년대에는 영국에서 본격적으로 상품화가 되기 시작하였고, 그 해 미국에서도 약 50억장의 카드가 팔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