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 Criticism
폴 세잔의 작품화풍
폴 세잔의 화풍과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하학적인 형태와 명암의 교차에 몰입하였으며, “자연의 모든 형태는 원기둥과 구, 원뿔에서 비롯된다”는 독특한 구성을 모색하는 등 자연을 단순화된 기본적인 형체로 집약하고, 색채와 붓 터치로 입체감과 원근법을 나타내는 새로운 기법으로 회화의 또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폴 세잔이 없었다면 피카소도 없었을 것이다라고 미술가들은 말한다. 그만큼 세잔이 현대미술에 끼친 공이 크다.
◯ 세잔은 대상을 보이는 그대로 표현하진 않았고, 사물을 단순화된 기본적인 형태로 표현하고자 했으며, 대상을 여러 시점 (앞, 뒤, 옆)에서 관찰하기도 하면서 재구성하여 표현하려고 한 것이 가장 큰 특징
◯ 세잔은 다양한 시점에서 관찰한 각기 다른 사과를 한 그림 안에 표현했다. 기존의 정물화는 '눈에 보이는 그대로'를 최대한 닮게 그리는 것이 중요했는데(기존의 리얼리티), 세잔의 정물화는 그와 다른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대상을 한 시점으로 ‘재현’하지 않고 한 화면 속에 다양한 시점을 '구현'한 것이다. 세잔은 이러한 방식으로 110여점에 달하는 사과그림을 그렸고 새로운 리얼리티(자연을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구현하는)를 새로운 방법론으로 제시한다.
◯ 세잔의 그림은 에두아르 마네와는 또 다른 무거움과 엄중함이 있다. 그의 작품들은 어두운 색깔의 사용과 검은색의 비중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즐거운 그림감상팁
세잔의 정물화의 색다른 발견(특징) : 일상생활에서 흔히 있는 사과, 과일, 화분, 병 등 아무렇게나 질서 없이 놓여져 있는 듯하지만, 세잔은 이들의 배치를 그림 그리는 것만큼 신경을 많이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