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 Criticism
옷에 마음을 놓다-엄창섭
옷에 마음을 놓다... 임혜영 작가의 작품에 숨겨진 여인의 욕망

엄창섭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작가의 작품 속에는 눈을 뗄 수 없는 묘한 매력을 가진 여인이 있다. 여인의 주위에는 언제나 꽃들이 있고 꽃가루 같은 무엇인가가 여인의 주위를 날아다닌다. 그것이 꽃에서 나온 꽃가루이든 여인의 숨결을 따라 나온 숨이든 여인의 상상의 산물이든 아무 차이가 없다. 그것들은 여인을 둘러싸고 있는 장식품이고 여인은 단순한 세상의 아름다움과 분리된 새로운 세상의 주인임을 보여준다. 간혹 새나 나비가 여인과 이야기를 나누고 이국적인 느낌의 문양이 열매인 듯 화면을 가로 지른다. 

눈부시게 강력한 원색으로 치장한 여인의 모습은 너무나도 두드러진다. 목을 길게 빼고 지그시 감은 눈, 살짝 앞으로 밀어낸 조금 벌어진 입술에서는 연인의 입맞춤을 기다리는 아가씨의 숨은 욕망이 가감 없이 드러나 있다. 고개를 돌리고 있거나 아래를 내려다보는 모습에서는 마치 선을 보고 있는 처녀의 모습이 보인다. 작가는 그저 꽃과 같이 아름다운 젊은 아가씨를 그린 것일까? 그런데 W-87이나 W-85와 같은 작품에서는 여인 대신 큰 옷이 나타나고 큰 옷의 일부가 주위와 아무런 경계도 없이 자연스럽게 이어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결국 작가는 옷과 여인을 동일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작품 속에서는 마치 고갱의 작품에서와 같이 굵은 선이 여인과 주위를 분리하고 있다. 그 장벽 속은 오로지 여인만이 존재하는 여인만을 위한 공간이다. 그래서 그 공간은 극히 사적이며, 귀걸이, 머리띠와 같이 이미 여인의 몸의 일부가 된 것을 빼고 그 어떤 것도 허락되지 않는 고결한 비밀의 정원이다. 그 곳에서 여인은 벌거벗어도 창피한 줄 모르고 어떤 욕망조차도 허락되는 자유로움을 누릴 수 있다. 그러니 없는 코에서 막을 수 없는 아름다운 사랑의 추억이나 높은 코에서 성형수술로 만들어진 현대적 여인의 미모를 갖고 싶어 하는 여인의 욕망이 어색하지 않게 느껴진다.

옷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우리의 몸을 가리는 것이다. 옷을 입고 있으면 원래의 몸을 왜곡시키는 효과가 있어 우리의 본질보다는 만들어진 자신을 표현하게 해준다. 어떤 옷을 입었는지가 그 사람의 사회적 지위나 재력, 직업 또는 감성을 드러낸다. 그래서 옷은 어떤 의미에서는 거짓이고 허구이다. 그래서 옷은 단순하지 않다. 옷을 통해 사람의 본질을 숨길 수도 있지만 또 사람의 내면에 숨어있는 욕망과 바람이 겉으로 표출되기 때문이다.

작품의 한 부분에 마치 숨겨놓은 보물처럼 작고 앙증맞은 작은 옷이 있다. 작은 옷에 그려져 있는 꽃들에서 마치 작품 전체를 줄여놓은 미니어쳐라는 생각이 든다. 여인의 몸을 모두 가릴 수 없는 작은 옷은 바로 옷으로 동질화된 여인 자신이다. 여기서 작은 옷은 자신을 가릴 정도로 크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못난 욕망을 숨기는 옷이 아니고 여인의 속 깊숙한 심연을 드러내는 그림자이다. 작은 옷은 여인의 비밀의 공간과 주위로 표현된 속마음을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는 통로가 된다. 그런 통로는 더 나아가서 자신과 타인을 이어주며, 현실과 꿈, 육체와 정신(영혼), 구속과 자유로움, 이성과 감성을 이어준다.

밝은 색의 꽃과 무늬들 속에서 여인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아름다움을 향한 꿈과 욕망을 듬뿍 담은 에너지가 느껴진다. 그 에너지는 작품 속에서 여인(큰 옷)과 옷(작은 옷)으로 형상화되고 비로소 이룰 수 있는 대상으로 구체화 되고 욕망을 해결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든다. 작가는 아름다워지고 싶은 여인의 본능적 욕망을 구체화된 본인의 형상인 옷에 수놓고 있다.

작품을 보고 있으면 나도 모르게 입가에 미소가 지어지고 어느 사이엔가 여인의 깊은 아름다움 속에서 노닐고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된다. 아름다움은 우리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화려한 옷에 마음을 두는 새로운 열정과 에너지-김종근

         서양화가 임혜영┃화려한 옷에 마음을 두는 새로운 열정과 에너지


미국의 팝 아티스트 짐 다인(Jim Dine)은 일상 소비생활 속의 키치(Kitsch)한 것들을 작품 속에 끌어 들이면서 그가 선택한 그림들이란 무의식을 탐색하는 긴 여행이라는 것이다. 옷 자체를 화폭에 아름답게 묘사하는 방식이 임혜영과는 전혀 다른 코드처럼 보이지만 그 오브제에 마음을 두는 무의식의 탐색은 다르지 않다. 매일 만나는 손 때 묻고 자신만의 체취가 물씬 풍기는 그 날개들에게 마음을 내려놓는다. 기분이 좋고 뽐내고 싶을 때 그녀는 화려한 옷을 선택 할 것이고 꽃무늬가 찬란한 치마를 입을 것이다. 

옷도 마음의 거울이듯이 그림도 마음의 거울이다. 작가는 ‘옷에 마음을 놓다’라는 연작을 통해서 이렇게 여성만이 갖는 독특한 아름다움에 대한 끝없는 탐구와 근원적인 욕망을 담아내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러기에 그에게 옷은 꿈이요 희망 일 수도 있지만, 그보다 오히려 삶의 표정을 담아내는 이상적인 거울이다. 오랜 그의 작업에서 분명하게 두드러진 흐름은 점진적으로 옷의 형상에서 다양한 옷 형태와  색채로 보다 자유로운 구성으로 강렬하게 표출하는 일이다. 뿐만 아니라 그 형상과 터치에서 화려한 옷에 대한 표현양식 또한 새로운 열정과 에너지를 발견할 수 있다. 

 
                                       글:김종근 미술평론가


         서양화가 임혜영┃화려한 옷에 마음을 두는 새로운 열정과 에너지


미국의 팝 아티스트 짐 다인(Jim Dine)은 일상 소비생활 속의 키치(Kitsch)한 것들을 작품 속에 끌어 들이면서 그가 선택한 그림들이란 무의식을 탐색하는 긴 여행이라는 것이다. 옷 자체를 화폭에 아름답게 묘사하는 방식이 임혜영과는 전혀 다른 코드처럼 보이지만 그 오브제에 마음을 두는 무의식의 탐색은 다르지 않다. 매일 만나는 손 때 묻고 자신만의 체취가 물씬 풍기는 그 날개들에게 마음을 내려놓는다. 기분이 좋고 뽐내고 싶을 때 그녀는 화려한 옷을 선택 할 것이고 꽃무늬가 찬란한 치마를 입을 것이다. 

옷도 마음의 거울이듯이 그림도 마음의 거울이다. 작가는 ‘옷에 마음을 놓다’라는 연작을 통해서 이렇게 여성만이 갖는 독특한 아름다움에 대한 끝없는 탐구와 근원적인 욕망을 담아내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러기에 그에게 옷은 꿈이요 희망 일 수도 있지만, 그보다 오히려 삶의 표정을 담아내는 이상적인 거울이다. 오랜 그의 작업에서 분명하게 두드러진 흐름은 점진적으로 옷의 형상에서 다양한 옷 형태와  색채로 보다 자유로운 구성으로 강렬하게 표출하는 일이다. 뿐만 아니라 그 형상과 터치에서 화려한 옷에 대한 표현양식 또한 새로운 열정과 에너지를 발견할 수 있다. 

 
                                       글:김종근 미술평론가

화려한 옷을 입다. 마음을 아름답게 코디하다-김재훈

「 화려한 옷을 입다. 마음을 아름답게 코디하다. 」

임혜영 작가는 최근 7년간 옷을 테마로 그림을 그려 활동하고 있다. 그의 작품에서 사물과 작가 사이에서 관계하는 내면의 작용과 심리를 작품에 담아 보여주고 있습니다. 천이라는 소재로 된 옷은 그 물성을 생각해 보았을 때 견고한 지지대의 역할이 없이는 그 모양이 변화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작가의 작품에 등장하는 옷들은 인물에 착용 되어진 모양 그대로 표현됨으로써 현실성을 벗어난 초현실적인 구성들의 작품이 두드러집니다. 그 예로 화면 가득 메워진 옷과 옷감의 패턴위에 하나의 작은 원피스를 한 귀퉁이에 그려 넣거나 단추가 자연스럽게 풀려 벌어진 블라우스 안쪽에 붉은 양귀비꽃이 배치되어 가슴 쪽 안감에서부터 한 송이의 꽃이 화면 전체를 화려하게 피어있는 것을 작품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작가는 작가의 주관적 관념을 적극적으로 사물관계에 끌어들임으로서 내면의 모습과 여성의 열정, 독립성 등을 작품에 상징적으로 구현해 내고 있습니다.

김 재 훈 (선화랑 큐레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