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 Criticism
평론_소해는 꽃을 그리는 작가다_손상민(극작가, 평론가)
소해는 꽃을 그리는 작가다. 꽃은 유화의 오랜 소재였으며 많은 작가들의 뮤즈였다. 당연하게도 그러한 이유로 현대미술 작가들이 꺼려하는 소재가 된 지 오래다. 그것은 너무도 자주 반복되어 온 탓에 다시 찾지는 않는 ‘노스탤지어’와 같아서 현란하고 독특하게 대중의 시선을 사로잡는 현대미술 틈바구니에서 오히려 신선하게 다가온다.그는 분홍빛 꽃을 그린 <분홍꽃>(2015)에서 아무런 꾸밈없이 분홍빛 꽃을 그려놓고 있는 그대로 ‘분홍꽃’이라 말한다. 연산홍을 그린 <연산홍>(2017)이나 해바라기를 그린 <썬플라워>(2017) 역시 그리는 대상 자체를 주제로 삼아 자연을 보이는 대로 솔직하게 표현했다. 그의 그림에서 주목해 볼 것은 형태 보다는 질감과 색체이다. 여러 가지 크기의 화폭에 담긴 꽃 그림은 유화 특유의 덧칠로 그만의 질감을 드러내고 폭죽이 터지는 듯 시선을 사로잡는 화려하고 따뜻한 색감은 만개한 꽃의 생명력을 한껏 뽐낸다.  그는 언젠가부터 블랙 글라데스코를 활용해 그림에 사람의 흔적을 남기기 시작했다. 스스로가 ‘신 서정회화’라고 명명한 자신의 그림에서 자연 이미지에 덧입혀진 똬리의 형상은 인간의 흔적이다. 이는 인간이 자연을 대상화하지 않고 상생(相生)하기를 바라는 작가의 의도 이상으로 자연에 기생(寄生)해 살아온 인간의 오랜 역사를 되돌아보도록 한다. 수 만년 동안 피고 지면서 그 자리를 지키는 꽃에 비해 고작해야 백 년 남짓한 시간을 살다 갈 뿐인 인간이 거꾸로 주인행세를 해왔던 건 아닌가하고 말이다. 그러므로 그의 화폭에서만큼은 자연은 배경이 아닌 주인이다. 
- 손상민(극작가, 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