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 NOTE
2018-02-01 작가노트-남도는 사계절이 뚜렷한 지역이다. 각 계절이 주는 뚜렷한 색은 그야 말로 맑고 강렬한 느낌의 원시적인 색감 그자체이며 기후 또한 그러하다
작가노트
남도는 사계절이 뚜렷한 지역이다. 각 계절이 주는 뚜렷한 색은 그야 말로 맑고 강렬한 느낌의 원시적인 색감 그자체이며 기후 또한 그러하다. 남도의 자연을 이루고 있는 갖가지요소들은 상당히 재미있게 이루어져 있으며 또 잘 어울린다. 부드러운 능선을 타고 도는 밭고랑 하며 앞산 뒷산은 그다지 높지 않아 오히려 친근감을 주고 강과 바다의 만남이 자연스러우며 바다와 들판이 만나는 곳도 자연스러움 그자체이다. 바다는 저멀리서 알게 모르게 부드럽게 밀려 들어왔다가 또 어느새 저 멀리 소리도 없이 빠지길 반복 한다. 보석같은 섬들이 남도의 바다와 들판을 에워싸고 돈다. 이렇듯  아름답고 아름다운 남도만의 남도를 이루는 갖가지 요소들 그로 인한 풍경과 색 들이 작가의 오감의 감수성을 자극하고 작가는 감수성을 매개체로 한 다점 투시와 부감법을 사용하여 시각적 언어로 표현 하고자 한다. 남도의 들과 하늘과 바다 그리고 사람 등등 남도를 이루고 있는 갖가지 요소들이 어우러져 뿜어내는 남도만의 색깔과 정서와 기운들 그것은 내 그림의 원천적 힘이다. 그림의 표현적 재료는 한지에 먹과  분채를 사용하여 오랜 세월이 지나도 보관이 용이 하도록 제작 하였다.
2018-02-01 작가노트-예술은 심의식의 현실적 발현이다
작가 노트

예술은 심의식의 현실적 발현이다.
심 의식은 의식에 의해 비로소 이루어진다.
미술은 시지각의 이미지 예술이기에 헤아릴 수 없는 이미지 트레이닝이 필요 하다. 
이미지 트레이닝 이후 그림이 그려지는 것은 씨실 날실 엮듯이 냉정한 지성과 무한한 감성으로 시각적 표현을 위한 지고지순한 만 번 정도 붓질의 시간이 필요하다.
가슴은 뜨겁게 머리는 차갑게 해야 비로소 작품이 이루어 질수 있다.

작품 설명

내 그림은 정이며 
내 그림은 반이며 
내 그림은 합이다.
내 그림은 정을 추구하며
내 그림은 반에 두려워 하며 
내 그림은 합으로 인연을 이루고자 한다.

내 그림은 허상이며 
내 그림은 실체이며 
내 그림은 인연의 결과이다.
내 그림은 자연을 자연으로 보고
내 그림은 자연의 근원적 생명의 숨을 보고자 하며
내 그림은  생명의 아우라를 인연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