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 NOTE
2023-02-16 작가노트 _ 안온

작가노트

 

작가에게 색이란 작품을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매개체임과 동시에 작가 작품의 본질을 내포하고 있다. 작품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는 발색입니다.

작가는 천에 직접 염색을 하는 방식으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염색된 천들이 탁해 보이지 않도록 맑은 색감을 내기 위해 제한된 염료로 조색하고 염색을 합니다.

염료를 끊이고 천을 염색하고, 건조하는 작업 과정은 반복과 기다림의 연속입니다. 작업실 한 켠 천을 널어둔 건조 과정을 바라볼 때 가라앉아 있던 감정이 깨어나 올라오는 듯한 느낌을 받곤 합니다. 

 

작가는 주로 일상에서 기억에 남는 풍경과 개인적인 감정을 작품에 직접 염색한 기억의 색을 통해 재현합니다. 우중충한 마음에 하늘을 올려다봤을 때 청명하고 높던 하늘, 길모퉁이 돌 담 사이로 작지만 힘차게 피어오르는 새싹, 어둠 속 밝고 따뜻하게 느껴졌던 빛줄기, 차가운 풍경의 느낌보단 익숙한 정겨운 감성들. 

소소한 일상 풍경이 작가에겐 기분 좋은 작품의 소재가 됩니다.

 

여전히 컬러 테라피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색채는 시신경을 자극하여 대뇌로 전달되고 이 과정이 심리적 역할을 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색채가 주는 안도감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고 자연에서 빛을 쐬는 것이 좋지만, 야외에서 시간을 보내기 어려운 사람들은 10분 정도 자연색을 바라보는 것이 도움 된다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요즘 같은 시기에는 더욱 색이 우리에게 주는 영향력은 점차 비중이 커짐과 동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단 생각이 듭니다. 

 

 작가의 작품들은 자연색에 가까운 단순화된 색면 들이 화면 안에 가득합니다.

각기 다른 의미가 담긴 색면을 바라보며 연상되는 이미지를 상상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또한 이번 전시를 통해 직접 염색된 색면을 바라보며 색의 깊이와 잔잔한 울림을 전달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