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 Criticism
오브제와 조형, 그 자연과의 동행-김종근
오브제와 조형, 그 자연과의 동행

화가들에게 누구나 그들만의 좋아하는 은밀한 어떤 것이 있다. 어떤 화가는 특정한 오브제를 좋아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어떤 화가는 특별한 형태나 특정한 색채를 선호하는 경우가 있다.

여류작가로선 드물게 70년 첫 개인전부터 지속적으로 작업을 해온 곽연의 경우는 오브제에 대한 특별한 애착을 보이고 있다. 
초기에 그의 세계는 주변 환경을 통해서 자연의 세계를 다양한 모습으로 담아왔다. 
그렇다고 자연풍경을 그대로 읽어내는 자연주의 화풍은 아니고 오히려 꽃이라든가 정물을 아주 독특하게 표현하고 있다. 
여기서 독특하다는 것은 표현이나 기법이 아니라 그가 사용하고 있는 재료, 특히 바탕이다. 으레 캔버스이거나 하드보드이기가 보통인데 
그는 이미 10여년 전 이전부터 아크릴 박스나 종이박스 위에 아크릴 물감으로 그림을 그렸다. 왜 그는 다른 작가들이 사용하지 않는 바탕에 그림을 그리는 것일까? 
그는 오래전 1989년부터 미디어를 통해 생활 주변에 넘쳐나는 쓰레기나 환경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밝힌 바 있다. 
즉 그는 넘쳐나는 비닐이나 박스, 케이크 박스 등을 무심하게 바라보지 못하는 자신의 성격이 작품 속에 그대로 투영되고 나타나고 있음을 명확하게 밝혔다.

최근 그러한 그의 화면은 좀 더 다양한 패턴과 형식으로 만들어 갔으며, 결국에는 그러한 오브제들이 화폭 속에 직접적으로 붙여지면서 
그의 회화 양식은 피카소나 슈비터스 같은 작가에게서 보이는 콜라주 등의 회화로 진행되었다. 

밀레나 고흐처럼 그에게도 자연은 예술의 원천이자 고향인 셈이다. 
그는 주변 환경이 오브제나 사물을 통해서 더욱 순수한 조형의 세계로 현재까지 도달해왔다. 
그 가운데 빠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작품에 나타난 특징적인 하나의 오브제가 둥그렇고 일정한 크기로 나타나는 커피 필터이다. 
이 둥그렇고 일정한 크기의 형상은 다름 아닌 커피를 마시고 난 후의 종이필터인데 그는 이것을 적극적으로 화면 속에 접착시킨다. 
그는 이 종이필터를 화면에 붙이면서 그의 작품에 콜라주 패턴의 양식을 만들어 낸 것이다. 
이 단조롭고 정형적인 형태로 그가 의도하는 것은 그 커피 필터가 만들어내는 자연적인 모습과 이미지들이다. 
이 종이필터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상징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작품 속에서 어떠한 회화적 기능을 하는지는 명료하지 않지만 화면에 중요한 조형적 요소로 등장하는 것은 분명하다. 
작가는 이 종이 필터를 통하여 자연을 생각하고 그 오브제 차용이야말로 근본적으로 자연을 생각하는 근본적인 마음으로 보여진다. 

이 환경적인 오브제는 일상생활의 부정적인 문제와 환경오염 등을 정화시키는 과정을 상징적으로 표현한다. 
특히 필터 위의 얼룩진 무늬는 각자의 복잡한 삶과 인생의 이야기와 유사하다. 
또한 캔버스 위의 원들은 조화로운 삶, 질서와 균형을 의미하며 보는 이로 하여금 따뜻하고 편안한 마음을 불러일으커 작가가 의도한 맑은 세상을 떠올리게 한다. 
이것이 비록 커피를 걸러내고 난 후 쓰레기 통으로 가야 할 보잘 것없는 폐품에 불과하지만 
곽연에게 오면 이 종이필터는 자연을 생각하고 환경을 생각하는 화가의 직접적인 메시지로 되살아나고 있음은 분명하다. 
특히 최근작에서 보여지는 인간과 자연 그리고 환경에의 깊은 사색과 고려는 그의 회화에 정신적인 세계를 보다 진지하게 받아들인다. 
그러면서도 색채에의 하모니를 화면 곳곳에서 결합시킨다. 
종이필터에서 보여지는 색채와 자연스러움, 그들이 만들어내는 조형성은 그만의 독자적인 형태로 인지되고 있다. 
그는 강렬한 메시지보다 자연이 가져다주는 그 부드러움과 조용함 그리고 그것을 향한 자신의 예술의지가 자연스럽게 조화되길 희망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의 둥근 형태와 풍부하고 다양한 형태와 색채가 만들어 내는 구성은 절대적 공간 속에서 조용한 화음을 던져준다. 
그의 이 화음들은 자연과 사람이 만나는 지점에서 아름답게 태어난다. 
결코 튀지 않으면서 각자의 색들이 만나 하나의 세계를 만들어내는 자연과의 만남, 
이 자연과 함께 늘 따뜻한 시선으로 동행하고 있는 것 그것이 곽연에게 주어진 예술적 소명이자 화가의 철학임을 지향한다.

(김종근/미술평론가, 숙명여대 겸임교수)
새로운 생명전

새로운 생명

_숨겨진 생명의 나선형 순환

Eco-Friendly ∙ Green Zone_Lifestyle of Healing & Sustainability

 

생활∙산업 폐기에서 친환경적 순환으로 참된 삶_

서양화가 곽연은 친환경작가 1세대로서 데뷔 후 열입곱번의 개인전을 통하여 다양하고 실험적인

작업을 해왔다. 곽연 작가는 ‘80년대 초반부터 산업생활 폐기물로 인해 숨쉬기 힘든 지구촌의

자연과 환경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으며 리사이클링 아트(recycling art) 작업을 진행하여 친환경

삶과 예술화 캠페인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꾸준히 노력해왔다.

『재활용예술작품』은 쉽게 버려질 수 있는 폐기물에 조화로운 색채구성과 텍스처를 표현해

조형성을 돋보이게 해 줄 뿐만 아니라 환경문제를 국민동참과 예술의 영역으로 끌어들인

첫 시도였기 때문에 ‘90년대 당시 큰 이슈가 되었다.

 

‘90년대 중반부터 작품들은 좀 더 다양한 『패턴과 형식』으로 변모 되었다. 재활용 오브제들을 화폭에 붙이는 독특한 콜라쥬 방식을 회화에 접목하는데 그 중에서 지속적으로 작품에 나타나게 되는 것은 드립 후 재활용된 커피 필터이다. 이 종이 필터를 캔버스에 붙인 독창적인 콜라주 방식은 매개체로 쓰여지고 이 원형 커피필터들의 배열구성을 움직이는 균형’, 불균형 속의 균형이라고 정의하며 이것은 평면작업에서의 조형성이 보여짐을 뜻한다.

커피를 드립한 필터속의 각기 다른 문양들과 새하얀 커피필터는 거듭나고픈 폐기물의 의지를 역동적으로 표현해주고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에서 서로 협력하고 이해 하고자 하는 노력을 통해 인간 관계성을 치유회복으로 이끌어 가는 과정과 조화로운 삶을 표현해주고자 하는 작가의 의도가 엿보인다. 수 많은 폐기물에 생명력을 불어 넣어 재 탄생한 작품은 작가만의 추상미술 표현기법과 그래픽 구성 감각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이런 특유의 감성과 간결한 구성 표현 기법으로 관객들에게 편안함(치유회복)을 느끼게 해 줄 것이다.

 

자연환경을 회복하려는 노력을 화폭에 담아내는 작가는 앞으로도 새로운 시도를 표현할 것이며 지속 가능한 방법론의 자연순환치유개념의 창작을 지속할 것이다. 본 새로운 생명전시회는 8 26-99일까지 갤러리 l’espace 71의 개관 초대전으로 진행된다.